안산시 재난안전 대책본부

안전문화운동이란?

주민행동요령

안전문화 우리가 먼저 실천합시다. 당신의 안전이 가족을 기킵니다

긴급사태 - 주민행동요령

본 지침서에서 언급한 자연재해 및 기술재해와 함께, 우리나라는 분단국가의 특성상 테러나 전쟁 등의 위험을 항상 내포하고 있다. 이것이 국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긴급사태이다. 다음은 국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긴급사태의 일반적인 사항이다.

테러활동
테러 행위는 암살, 유괴, 폭탄 위협부터 원자탄과 생화학전의 위협까지 그 범위가 광범위하다. 테러가 발생한 지역에서 당신은 경찰관, 소방관 그리고 그 외의 공무원의 안내를 따를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다른 여타의 위기상황과 거의 동일하게 대처하면 된다. 주변을 항상 경계하여야 한다. 테러는 불시에 어떠한 경고도 없이 발생한다. 여행을 할 때에는 사전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복장이 이상한 사람이나 행동이 수상한 사람을 조심 하여야 한다. 낮선 사람의 선물은 받아서는 안 된다. 길에 놓인 가방을 방치하여서는 안 된다. 비상구의 위치를 확인하여야 한다. 건물 , 지하철, 또는 사람이 많이 모인 장소에서의 대피방법을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한다. 계단의 위치를 확인하여야 한다. 주위환경에 주의하여야 한다. 폭발시 떨어지거나, 파괴될 가능성이 있는 무거운 물건이 주위에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당신이 만에 하나라도 테러활동을 직접 목격하거나 경험한다면, 다른 비상사태의 대응방법을 기억하여 대응하여야 한다.
원자폭탄
원자 폭탄의 폭발은 섬광, 고열, 그리고 화재, 방사능과 공기중의 조류라고 할 수 있는 폭풍과 같은 파 등을 야기하는 열 방사 등을 일으킨다. 원자 폭탄은 또한 바람에 의하여 수백 km의 거리에 까지 방사능 낙진을 떨어뜨린다. 국내의 전략 핵무기의 위험은 감소되고 있다. 만약 일말의 핵무기공격의 위협을 느낄 경우, 주 목표지점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대피명령을 내리거나, 주민 스스로의 판단에 의하여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하여야 한다. 방사능 낙진 피해를 막기 위하여 지하, 동굴, 또는 고층빌딩의 중간층에 대피소를 준비하여야 한다.
생화학전
물학전에 사용되는 물질은 인간, 동물 , 그리고 곡식의 능력을 저하시키거나 생명을 빼앗아 가는 유기체 또는 독소 등이다. 이러한 물질은 공기, 물, 음식, 그리고 동물 등을 통하여 전이 된다. 화학전에 사용되는 물질은 인간, 동물, 그리고 식물에게 해를 일으키는 독성을 지닌 기체, 액체 , 그리고 고체 등이다. 이러한 물질은 폭탄을 이용하거나, 비행기나 배에서 분사하기도 한다. 만에 하나 생화학전이 발생하는 경우, 당신은 즉각 지역내의 대피소로 대피하거나, 가옥 내에 외부의 공기를 차단하거나, 또는 피해 지역에서 신속하게 대피 하여야 한다. 대피소로 대피하여야 할 경우, 생화학 물질로부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빠른 시간내에 행동을 취하여야 한다. 집안 내에서 환기장치를 차단하거나 창문, 문, 그리고 굴뚝 등을 밀봉하는 경우에도 빠른 시간에 실시하여야 한다. 질서를 유지하여야 한다. 모든 사고가 방사능의 누출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사고는 발전소 내부에서만 발생 하여 외부에 해를 미치지 않을 수도 있다.

안산재난안전대책본부

1533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387(고잔동) TEL: 031-481-2162    E-mail:safe@iansan.net

Copyright by Ansan City Hall All right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